얼마전 Justin Welsh의 흥미로운 이메일을 읽고 깊은 인상을 받아 블로그 글로 요약해 보려고 합니다. 이메일의 제목은 "의지력은 거짓말이다."입니다.

Justin Welsh는 미국의 성공적인 솔로프리뉴어(Solopreneur)로, 디지털 콘텐츠 제작과 온라인 비즈니스 구축을 통해 1인 기업으로 수백만 달러의 수익을 창출한 인물입니다. 우연히 X에서 그의 포스팅을 읽게 되었고, 이메일을 주기적으로 받아 보며 저도 퍼스널 브랜딩의 중요성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메일은 솔직히 동의하기 어렵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어떤 환경에서는 의지만 있으면 원하는 걸 이룰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이거든요.
우리는 흔히 "마음만 먹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라고 말합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Justin Welsh는 그의 이메일에서 의지력보다 훨씬 중요한 것이 환경이라고 주장합니다.
우리는 종종 새벽 5시에 일어난다거나, 밤늦게까지 부업을 한다거나, 설탕을 끊었다는 성공 스토리를 듣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야기에는 중요한 한 가지가 빠져있습니다. 바로 그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 환경말입니다.
새벽 5시에 일어나는 사람은 아이 없이 혼자 살고 밤 9시에 잠자리에 든다는 것을 언급하지 않습니다. 부업을 하는 사람들은 종종 배우자가 삶의 다른 모든 것을 처리해줍니다. 설탕을 끊은 사람들은 개인 요리사나 준비된 음식 배달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것을 언급하지 않습니다.
Justin Welsh는 우리가 개인적인 책임을 지는 것을 좋아하지만, 인간 행동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현실적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는 충분한 동기만 있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장기적인 변화는 환경을 바꾸었을 때만 일어났다고 강조합니다.
건강한 음식이 있고 정크 푸드가 없으면 더 잘 먹게 됩니다. 휴대폰이 흑백이고 소셜 앱을 삭제하면 휴대폰을 덜 보게 됩니다. 저축 계좌로 자동 이체를 설정하면 더 많이 저축하게 됩니다.

Justin Welsh는 의지가 어려운 환경에서 힘든 일을 하도록 자신을 강요할 만큼 강한 것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의지는 올바른 선택이 더 쉬운 선택이 되도록 환경을 설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일 뿐입니다.
글을 더 많이 쓰고 싶으싶다면 방해 요소가 없는 글쓰기 전용 공간을 만드는게 우선입니다.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싶다면, 운동화를 꺼내놓고, 옷을 준비하고고, 운동일정을 달력에 기록하는게 우선입니다. 번아웃 없이 사업을 구축하고 싶다면 실제로 나의 삶에 맞는 근무 시간을 설계하는게 필요합니다.
결론적으로, 장기적으로 볼 때 환경은 거의 항상 의지력을 이깁니다. 그래서 의지력이 실패했을 때 자신을 탓하지 말아야합니다. 그리고 "더 원하기만 하면 된다"고 말하는 사람들의 말을 듣지 말아야합니다. 대신, 의도적으로 환경을 설계하도록 노력해야합니다. 올바른 선택을 더 쉽게 만들고 잘못된 선택을 더 어렵게 만들 기회를 만드는 것이죠. 주변 환경이 목표를 완벽하게 지원한다면, 계속하기 위해 동기 부여 인용문이 굳이 필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냥 환경에 맞게 움직이면 됩니다. 이것이 삶이라는 이름의 전쟁에서 가장 절대적인 싸움입니다. 지금까지 제가 굳은 의지라고 믿어왔던 것들도 실은 제가 만들어 놓은 환경에서 비롯된 것이었습니다.
'일상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든 문제는 요산이다 (1) | 2025.02.2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