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학기 첫시간을 앞두고 교사들은 설레임과 두려움이 교차합니다. 매년 준비하는 거지만 항상 걱정이 많습니다. 시작이 반이라고 학생들과의 첫만남에서 교사에 대한 첫인상은 물론 한 학기 수업에 대한 첫인상도 결정되는게 사실입니다. 첫시간을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학생들은 별 내용없는 수업, 실컷 잠잘 수 있는 수업, 큰 기대를 하지 않는 수업, 호기심이 샘솟는 수업 등으로 마음을 정합니다.
일본어 첫 수업 시간에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일본어 수업에 대한 호기심을 일으키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수년간 이 방법으로 일본어 첫 수업을 하고나면 학생들이 일본어 수업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로 두 눈을 똘망똘망 뜬채 다음 시간을 손꼽아 기다리곤 했습니다. 그럼 첫시간 아이들의 눈과 호기심을 확 끌어당길 준비 되셨나요?
준비물 : 용기와 자신감
일단 제 첫 수업 비밀을 공개하기전에, 선생님들께서 준비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용기와 자신감입니다. 일본어 수업은 내가 최고이며, 오늘부터 엄청나게 재미있는 수업을 할거야 라는 용기와 자신감으로 무장한 채, 교실에 들어가야합니다. 아무리 좋은 교재나 영상도 자신감 없는 시선과 모습으로는 제대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일단 큰 목소리와 밝은 미소, 유머감각만 있으면 첫 수업은 70% 성공한 것입니다.
출석은 일본어로
첫시간 학생들의 출석은 일본어로 부르며 시작합니다. 출석부의 학생 이름에 OO상으로 호명하고, 학생들은 "하이"로 대답하게 합니다. 키득키득하는 학생도 있고, 어색한 표정을 짓는 학생도 있지만, 대부분 좋아합니다. 가끔 일본의 학교처럼 키리츠(기립)!, 레이(인사)까지 하는 선생님들도 있는데, 이건 하지마세요. ^^
간단 자기소개로 아이스 브레이킹

학생들 이름을 모두 불렀으면, 칠판에 간단한 자기소개 표현 3문장을 한글로 써서 알려줍니다. 하지메마시테(처음뵙겠습니다)-OOO데스(OOO입니다)-도우조 요로시쿠(잘 부탁해요) 순서로 쉽게 알려줍니다. 일본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도 이 정도는 잘 따라합니다. 우선 선생님이 시범을 보여줍니다. 이때 간단한 일본어 소개말을 준비하면 좋습니다. 가령 여러분과의 새로운 만남을 기다리고있었어요. 만나서 기쁘네요. 1년간 일본어 재밌게 공부해봅시다. 여러분도 힘내요.....(みなさんとの新しい出会いを待っていました。あえてうれしいですね。一年間楽しく勉強しましょう。みなさんもがんばってください。)너무 길게하면 말이 꼬이기도 하고, 아이들 지루해합니다. 간단하게 소개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나서 한명 씩 자기소개를 일본어로 시켜봅니다. 한 학생이 자기소개하면 나머지 친구들이 박수쳐주도록 유도합니다. 중간 중간 선생님이 발음이 좋거나 목소리가 큰 친구들이 있으면 "스고이" "스바라시이" "니혼고 죠우즈" 등으로 맞장구 쳐주면 좋아합니다.
일본 이해 시간
일본에 대한 상식을 풀어보기위해서 일본이해 학습지를 1장 준비합니다. 일본명, 일본의 위치, 인구, 지명, 정치제도, 일본어 글자 등 간단한 상식을 풀어봅니다. 시간은 10분 정도 주고, 가급적 스마트폰으로 검색하지말고 적어보게 합니다. 의외로 일본에 대해 잘 알고 있는 학생도 있는데, 사탕이나 초코렛을 준비해서 상품으로 나눠줘도 좋습니다. 물론 모두가 함께 정답을 적고 일본상식을 알아가는 시간으로 부담없이 준비해주세요. 마지막에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본문화를 1개씩 적어보게하고, 선생님이 몇몇 친구들을 시켜봅니다. 이때 학생들이 말한 일본문화 키워드를 칠판에 적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일본어 평가계획 안내

저는 일본어 지필을 보지 않고 수행평가 4개로만 평가합니다. 일단 지필고사를 보지않는다고 말하면 학생들의 반응이 뜨겁습니다. 수행평가 4개영역을 소개하고나서 일본어 수업과 문화체험활동 등을 소개합니다. 수행평가는 3월부터 매달 1개영역씩 진행하며 평가후에는 오마모리, 벚꽃만들기, 부채꾸미기, 카키고오리, 말차, 당고체험 등의 체험활동을 진행합니다. 또 영화일본어와 JPOP으로 배우는 일본어 활동에 대한 내용도 소개합니다. 대략적인 학기별 진도를 안내해주고 다음시간 수업내용을 알려줍니다. 저는 히라가나는 15글자씩, 3차시에 마무리합니다. 그리고 카드읽기와 빙고, 카드게임,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연습시킵니다.
일본어 공부의 목표 3가지

이제 일본어 첫 수업을 마무리할 때입니다. 칠판에 일본어를 공부하는 목표 3가지를 적습니다. 첫째는 취미, 둘째는 교류, 셋째는 진로입니다. 취미는 말 그대로 일본문화를 즐기기 위한 가벼운 목적으로 공부하는 것입니다. 게임, 음악, 만화, 여행, 음식 등 학생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목표가 바로 취미를 위한 일본어입니다.
교류는 사람과의 만남을 목적으로 합니다. 일본 친구를 사귀고, 일본 연예인이나 일본인을 만나보고 싶은 목적으로 공부하는 것입니다. 마지막 진로는 일본어를 공부하여 일본관련 진학, 진로를 꿈꾸는 것을 말합니다. 일본학과로 진학하거나 장래 일본기업, 일본관련 직업을 목표로 공부하는 것입니다. 위 세가지 목표를 칠판에 제시하고 학생들에게 곰곰히 생각해보라고 합니다. 그리고 어떤 목표를 정할지 정해보라고하면 좋습니다. 물론 가장 많이 선택하는 목표는 취미입니다.
일본어 공부의 자세 3가지

마지막으로 선생님이 준비한 임팩트 있는 말 한마디가 학생들을 주의집중하게 합니다. 저는 항상 첫시간에 3관을 이야기합니다. 고 이어령교수가 남기신 말씀인데요. 바로 관심, 관찰, 관계입니다.어떤 일이든 관심을 갖고 관찰을 하다보면 나와의 관계를 찾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의대, 공대 등 다른 진로를 가지고 있더라도 일본어 수업에 관심을 갖고 관찰을 하다보면 자신의 진로와 얼마든지 관계맺을 수 있는 무언가를 발견할 수 있다는 점을 꼭 강조해주세요. 비단 학생뿐만 아니라 우리 교사들에게도 해당하는 이야기가 아닐까요? 첫날부터 아이들에게 관심을 갖고 관찰을 하다보면 수업과 평가와의 관계를 찾을 수 있을 겁니다.
첫 단추가 중요하다
시작이 반이고, 첫단추가 중요합니다. 학생과 교사 모두 설레고 긴장되는 첫날, 활짝 웃으며 밝게 인사하며 학생들과의 만남을 활기차게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용기와 자신감이라는 무기만 있으면 조금 부끄럽고 어색하더라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학생들도 인터넷이나 유튜브, OTT를 통해 일본문화와 일본관련 소식에 밝습니다. 교사도 모르는 뉴스와 정보도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본어 교사도 히라가나와 교과서의 내용에 안주해서는 안됩니다. 최신 일본뉴스에 귀기울이고, 일본 영화와 애니, 음악을 즐기며, 일본을 공부하는 자세를 잃어버려서는 안됩니다. 우리가 학생들에게 가르쳐줘야할 것은 일본어 뿐만아니라 일본사회문화 전반일 것입니다. 올 한해도 학생과 교사가 함께 공부하고 성장하는 일본어 시간이 될 수 있도록 다같이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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